냉동고기 해동법 5가지 꿀팁 및 보관 방법
마트에서 육류 세일을 하는 날이면 필요량보다 많이 구매하게 됩니다. 그럴 때는 남은 고기를 냉동 보관하게 되죠. 나중에급하게 필요해서 먹으려고 하면 꽝꽝 얼어서 어떻게 해동해야 할지 난감해지는데요. 얼어있는 상태로 요리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렇다고 상온에 꺼내두기엔 고기의 상태가 걱정되셨을 겁니다.
냉동고기를 빨리 녹이기 위해 실온에 장시간 꺼내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해동을 잘하지 못하면 고기의 잡내와 누린내가 올라오게 됩니다. 특히 요즘처럼 실내 온도가 높아지는 여름에는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냉동고기는 실온에 장시간 두면 세균에 노출되는 것 뿐만 아니라, 온도 차로 인해 고기의 핏물이 빠지면서 육질이 퍽퍽해지기도 합니다. 냉동고기의 육질을 최대한 살리면서 맛있고 빠르게 해동하는 냉동고기 해동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냉동 고기를 빠르게 해동하는 5가지 방법
1. 전자레인지 돌리기
냉동 고기 해동 방법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가장 빠르기 때문인데요. 냉동고기를 비닐봉지 또는 지퍼백에 넣고, 전자레인지용이기에 물을 담아 고기를 담아주세요. 전자레인지 해동 기능으로 처음에 5분을 돌리고 고기의 상태를 확인하며 3분 돌려주세요.
고기의 상태를 확인하며 30초씩 돌립니다. 단점은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고기가 부분적으로 익을 수 있으므로 자주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고기가 익으면 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다음 방법을 사용하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2. 설탕물에 넣어두기
전자레인지 다음으로 가장 빠르게 냉동고기를 해동하는 방법입니다. 미지근한 물 5컵에 설탕 한 숟갈을 넣어주세요. 설탕이 물에 빠르게 녹을 수 있도록 물 온도는 20도로 맞춰주세요. 설탕물이 만들어지면 냉동고기만 담가줍니다.
설탕 분자가 고기 조직 사이에서 연육 작용을 해 고기가 부드러워집니다. 20분 이상 담그거나 설탕 양이 많으면 맛이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3. 차가운 물에 담가두기
고기의 신선도를 위해 물의 온도는 10도 미만으로 준비해주세요. 고기를 비닐봉지 또는 지퍼백에 넣고 찬물을 채운 대야에 담급니다. 10분 뒤에 꺼내서 확인하면 손으로 만져도 말랑말랑할 정도로 완벽하게 해동됩니다. 고기가 두껍다면 15분~20분 정도로 시간을 늘려 담가주세요.
4. 냄비 사이에 고기 넣기
조금 무게가 나가는 냄비와 프라이팬 사이에 고기를 올려둡니다. 위에 있는 냄비에는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생각보다 빠르게 해동이 됩니다. 이때 양은 냄비를 사용하시면 더욱 빠르게 해동됩니다.
신기한 방법이죠. 양은 냄비가 온도의 전도체 역할을 하며 고기를 해동시켜줍니다. 이 방법은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고기가 뭉쳐있지 않고 평평한 상태일 때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5. 알루미늄 포일에 감싸기
냉동고기를 포일로 두 세겹 감싸주세요. 알루미늄 포일은 열전도율이 빠르고 주변의 온도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육즙 파괴를 최소화합니다. 단 이 방법은 고기가 너무 두껍지 않거나, 소분이 되어 있을 때 추천합니다.
15분 정도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2번과 3번 방법을 추천합니다. 맛과 영양손실을 가장 최소화 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해동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냉장해동을 하는 것 입니다.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을 수 있는 가장 신선한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드립이 최소화되기 때문인데요.
드립이란? 냉동 고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빨간 핏물입니다. 냉동 과정에서 육질 속 얼어붙은 세포가 해동 과정에서 수분과 분리되어 흐르는 현상입니다. 드립이 많이 발생할수록 영양 성분뿐만 아니라 빠져나가서 맛과 식감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올바른 고기 보관 방법은?
고기는 구매한 날 바로 드시는 것이 맛과 영양 면에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고기양이 많으면 당일 먹을 수가 없지요. 고기는 냉장 보관 5일까지 가능합니다. 냉동보관은 최대 6개월까지 가능하지만, 냉동보관의 기간이 길어질수록 고기가 말라 식감이나 신선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냉동실 문을 자주 여닫을수록 더 빠르게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냉동보관을 하실 때에는 고기를 한번 먹을 분량만큼 소분하셔서 지퍼백이나 비닐에 넣어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동 시간이 짧은 장점뿐만 아니라 먹을 만큼만 고기를 녹이기에 재냉동하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한번 해동한 고기는 재냉동하면 육즙과 영양 손실 등 여러 면에서 고기의 품질이 현격히 저하됩니다. 그러므로 해동한 고기는 가급적 빠르게 요리해서 당일 드시는게 좋습니다.
해동이 빠른 고기 & 해동이 필요없는 고기 추천
저는 쿠팡에서 스테이크용 고기와 샤부샤부용 냉동고기를 사서 냉동실에 소분해 넣어둡니다. 구운 고기를 먹고 싶을 때는 스테이크용 고기를 전날 냉장고에 넣고 냉장과 해동해서, 다음날 프라이팬에 구워 먹으면 생고기처럼 부드럽습니다. 이때 허브솔트를 뿌려 구우면 고기의 잡내도 나지 않습니다.
샤부샤부용 고기는 따로 해동할 필요가 없어서 조리가 간편하고 빠릅니다. 냉장고 속 자투리 배추, 무, 양파, 버섯, 야채 등을 넣고, 냉동고기를 넣어 끓이면 근사한 샤부샤부가 완성됩니다. 육수가 없다면 다시다 반큰술 넣고 소금으로 간 맞추셔도 고기와 야채에서 우러나와 국물이 아주 맛있습니다.
위 제품들은 저희 집 냉동실에서 떨어지기 전에 구매하는 고기들 입니다. 기름기가 많지 않고 담백해서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냉동고기 15분만에 해동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맛있는 요리하세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식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 예방에 도움되는 약사 추천 뇌 영양제 총정리, 음식 추천 (0) | 2023.06.11 |
---|---|
먹으면 젊어지는 의외의 식품 4 :: 피부에 좋은 콜라겐 음식 추천 (0) | 2023.06.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