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폐암 초기증상 10가지, 환자에게 좋은 음식, 4기 생존 기간

by 장보고 요리하는 여자 2023. 5. 8.
반응형

폐암 초기증상 10가지, 환자에게 좋은 음식, 4기 생존 기간


폐암 관련 통계

대한민국 사망 원인 1위는 암입니다. 2022년에 보건복지부와 암 등록본부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20년에 한국에서는 247,952건의 암이 새로이 발생했는데, 그중 폐암(C33~C34)은 남녀를 합쳐 28,949건, 전체 암 발생의 11.7%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폐암 환자 남녀의 성비는 2.1 : 1로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폐암의 발생 건수는 남자가 19,657건으로 남성의 암 중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여자는 9,292건으로 여성 암 중 4위입니다. 남녀를 합쳐서 연령대별로 보면 70대가 34.1%로 가장 많았으며, 60대가 29.2%, 80대 이상이 20.1%의 순입니다.

폐암의 원인

폐암은 폐 조직에서 종양을 형성할 수 있는 세포가 비정상적인 성장을 하며 발생합니다. 폐암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폐암의 주요 원인은 직접적인 흡연을 포함한 담배 연기입니다. 담배 연기에는 폐의 세포를 손상해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유해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간접흡연이나 다른 사람이 피우는 담배 연기에 노출되는 것도 폐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폐암의 다른 위험 요인에는 라돈 가스, 석면 및 디젤 배기가스와 같은 환경 오염 물질에 대한 노출입니다. 또한 폐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폐암 발병률에 대한 위험이 증가합니다.

폐암의 주요 원인은 유해 물질에 대한 노출이지만, 담배를 피우거나 환경 오염 물질에 노출된 모든 사람이 폐암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폐암에 걸린 사람 중 일부는 담배를 피운 적이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음식을 볶거나 튀길 때 나오는 유증기로도 폐에 종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암 초기증상 10가지

폐암은 초기증상이 뚜렷하지 않지만 진행 중인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쉰 목소리 - 성대를 조절하는 신경이 폐와 기관사를 지나가는데 폐암에 의해 압박될 경우 성대에 마비가 와서 목소리가 쉬게 됩니다.
2. 두통 - 폐암이 뇌로 전이되면 머리가 아프고 구역질이 납니다. 식욕부진과 함께 지속해서 두통이 발생한다면 빠르게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3. 잔기침 - 폐암 환자의 약 75%가 겪는 흔한 증상입니다. 평소 잔기침을 하거나 흡연할 경우 폐암을 의심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기침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심해지면 폐암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4. 피가래 - 기침할 때 피 섞인 가래가 나오는 것을 객혈이라고 합니다. 객혈은 폐암 환자의 20~30%에서 나타납니다.
5. 뼈 통증 및 골 적 - 폐암이 뼈로 전이되면 극심한 뼈 통증과 별다른 외상없이 뼈가 부러지기도 합니다. 특히 허리나 골반, 허벅지 뼈에 통증이 있으나 쉽게 골절되면 의심해야 합니다.
6. 상대정맥증후군 - 목과 어깨를 잇는 정맥을 상대정맥이라고 합니다. 주위에 폐암이 생겨 상대정맥을 압박하면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깁니다. 머리와 팔이 붓거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7. 체중감소 - 암세포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암세포의 성장에 따라 체중이 빠르게 감소할 수 있으며 특별한 원인 없이 6개월 이내에 체중의 10% 이상이 줄었다면 암을 의심해야 합니다
8. 피로 - 암이 진행되면 신체기능이 떨어져 피로를 느끼며,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습니다. 만성피로는 다른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폐암의 초기증상들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9.호흡곤란 - 암 덩어리가 커져서 숨을 쉬기 어려워지면 호흡곤란이 나타납니다.
10. 흉부 통증 - 폐암 환자의 1/3이 흉부 통증을 호소합니다. 폐의 가장자리에 암이 생기면 폐의 막과 벽을 침범해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나며 암 덩어리가 더 커지면 무거운 통증이 지속됩니다. 또한 갈비뼈로 전이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암 4기 생존율, 생존 기간

대부분 폐암 증상이 나타나서 병원에 갈 경우 많은 환자가 3~4기에 처음 진단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암 4기의 생존율은 일반적으로 낮으며 5년 생존율은 약 4~5%로 입니다. 그러나 생존율은 많은 사람을 기반으로 한 추정치이며 개인의 결과를 예측하지 않습니다. 폐암 4기의 예후는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폐암의 유형, 종양의 크기와 위치를 포함해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폐암은 예후가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으나, 최근 항암 치료 및 치료법의 발전으로 인해 많은 환자가 생존 기간을 연장하고 있습니다. 면역항암제처럼 좋은 치료제들이 예상보다 빠르게 개발되고 있으며, 내성을 극복할 수 있는 임상 연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잘 활용하면 생존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병을 이길 수 있는 강력한 치료제입니다. 좌절하지 말고 더 열정적으로 병마를 이겨낸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폐암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 브로콜리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항암 작용 효과가 뛰어나 폐에 좋은 음식입니다.
토마토 - 토마토의 붉은 색을 나타내는 리코펜은 항암 작용 효과가 매우 뛰어나면 각종 대기오염으로부터 폐를 보호해 폐 기능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녹차 -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몸속에 쌓인 담배의 독성을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당근 - 당근에 들어있는 카로틴은 활성산소 제거와 니코틴 해독 효과가 뛰어납니다.
마늘 - 마늘은 폐에 좋은 기운을 주며 암을 억제하고 암 예방 효과가 뛰어난 음식입니다.
무 - 무는 흡연으로 인해 생긴 유독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율무 - 율무는 흡연으로 인해 생기는 가래를 멈추게 하며 니코틴 해독 효과가 있는 음식입니다.
복숭아 - 복숭아는 니코틴을 분해해 폐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 - 사과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폐암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생강 - 생강은 기관지에 쌓인 가래를 제거하고 폐 세포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오늘은 폐암 초기증상 10가지, 환자에게 좋은 음식 4기 생존 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