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암 초기 증상, 위암에 좋은 10가지 음식, 수술 후 먹지 말아야 할 음식

by 장보고 요리하는 여자 2023. 5. 4.
반응형

위암 초기 증상, 위암에 좋은 10가지 음식, 수술 후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위암 초기 증상
복통 및 불편감 : 위암의 흔한 증상이며, 상복부에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삼키기 어려움: 음식을 삼키는 데 통증이 있거나 목에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위암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및 구토: 지속적인 메스꺼움과 구토는 특히 식후에 악화하는 증상입니다.
피로 및 쇠약: 위암은 빈혈(적혈구 부족) 또는 기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쉽게 피로감을 느낍니다.

위암 진단 방법
일반적으로 위내시경 검사, 상부위장관촬영술, CT로 진단합니다. 위내시경이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입니다. 직접 관찰하고 조직검사를 통해 암세포를 발견합니다. CT는 암이 주변 장기를 침범했거나, 다른 장기로 전이 여부를 평가하는 데 이용됩니다. 상부위장관촬영술은 내시경검사에 비하여 진단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현재는 거의 이용되지 않습니다.

위암의 병기별 특성
암의 진행 정도를 병기라고 합니다. 병기는 1기에서 4기까지로 분류되며 숫자가 높을수록 위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최종적인 병기의 판정은 수술 후 절제한 위를 현미경으로 정밀 검사하여 최종 판정합니다. 현재 사용하는 국제 위암 병기는 암의 위벽을 얼마나 깊게 침투했는지를 알 수 있는 깊이와 위 주변 림프절 전이 개수, 원격 전이 등의 여부를 종합해 판정합니다.

1기 (T1 N0, T1 N1, T2 N0)
위 점막이나 점막하층에 암이 있으며, 주위 림프샘에도 한 두군데에만 전이가 있거나, 주위 림프샘에 전이가 없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수술만으로 완치될 수 있으며 복강경 수술이 가능합니다.

2기나 3기
근육, 장막하층, 장막층에 암세포의 침습이 있거나, 주위 림프샘에 암세포가 퍼졌지만 다른 장기까지는 암이 퍼지지 않은 단계입니다. 기본적으로 수술치료를 하게 되지만 재발 확률이 높기에 수술 후 보조적인 항암치료가 도움 되는 단계입니다.

4기(M1)
암이 많이 퍼진 상태이며, 위 절제 수술이 의미 없는 단계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을 하게 되는 단계이며, CT 촬영 등을 통해 암의 진행 정도를 파악합니다.


수술 전 주의사항

수술 전 마음가짐
‘이 병을 반드시 이기겠다’는 적극적인 마음가짐을 가지셔야 합니다. 단단한 마음가짐은 암 치료의 가장 중요한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막연한 두려움을 버리고 담당 의료진을 믿으면서 상황을 차분하게 받아들이십시오. 마음을 굳게 먹고 극복의 의지를 다져야 합니다. 인간이니만큼 조급함이나 불안, 걱정을 아주 피할 수야 없겠지만, 부정적인 느낌들에 휘둘리지 말아야 합니다.

수술 전 생활과 운동
해오던 일은 가능한 유지 하되 수술 직후 한두 달 정도는 환자가 마음 편히 쉴 수 있도록 정리와 조정을 해야 합니다. 잠을 푹 자고 과로를 피하면서 매일 30분에서 1시간쯤 가벼운 산책을 합니다. 가벼운 운동은 불안한 감정을 잠재워줍니다. 그러나 피로를 느낄 만큼 과한 운동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수술 전 식사
수술 전, 이미 암이 발병한 상태에서는 식이요법이 치료에 별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위에 부담을 주는 맵거나 자극적인 식사법은 피하셔야 합니다. 특히 부패한 음식이나 불에 탄 음식,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자극적인 음식, 흡연이나 과음은 금물입니다. 또한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당분과 정제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한꺼번에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외에는 고기 종류도 피하지 말고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 있는 식사를 하고, 음식을 오래 씹어서 위장의 소화 부담을 줄여야 합니다. 특히 진행성 위암의 경우엔 커진 혹이 음식 내려가는 길을 막아 더부룩한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보다 부드러운 음식이 좋습니다.

많은 환자가 수술 전, 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상황버섯이나 영지버섯, 느릅나무즙, 미나리 같은 식품들을 섭취하곤 합니다. 이는 자칫하면 독성 간염, 혈소판 부족증으로 인한 출혈 등을 유발하여 수술을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가 처방한 것 외의 어떠한 약물이나 약효나 독성이 있는 식품은 섭취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입원 중 식사
위절제수술을 받은 후 며칠간 금식을 하게 됩니다. 소량의 물부터 천천히 시작하여 미음, 죽으로 식사가 진전됩니다. 단계마다 처음에는 소량씩만 섭취하고, 적응 정도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양을 늘립니다. 수술 후 덤핑증후군으로 인한 어려움과 식후 불편감을 예방하기 위해서 다음의 주의사항들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조금씩 자주, 많이 씹어서 천천히 먹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위 절제 수술 후에는 6끼 정도로 소량씩 나누어 먹도록 권고합니다. 식사량은 조금 모자라다 싶은 정도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국이나 물을 같이 먹으면 음식물이 내려가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고 물은 식후 30분에서 1시간 지난 뒤부터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후 바로 움직이지 말고 15~30분쯤 비스듬히 기댄 자세로 쉰 다음 움직입니다.갑작스러운 고혈당과 저혈당을 피하기 위해서 사탕, 꿀, 음료수같이 액상과당이 많은 음식은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수술 후 환자의 위 상태
위의 대표적인 기능은 음식물 창고입니다. 삼킨 음식을 잘게 부수고 분해하여 모아 두었다가 소장으로 내려보내 영양분이 흡수되도록 합니다. 그런데 위암 수술로 위의 3분의 1에서 크게는 전부까지 절제하기에 정상적인 창고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창고의 크기가 작아서 음식물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은 상태로 소장으로 내려가게 되면 소장에 과부하가 걸립니다.

 

그 결과 음식물 섭취 후 복통과 설사를 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선 식은땀을 흘리고 잠이 쏟아지는 느낌의 덤핑증후군(dumping syndrome)도 생깁니다. 또한 수술 후에는 위의 운동기능이 떨어지며 장이 붓고 유착이 생기는 등 변화가 생깁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소화 흡수 능력은 환자 상태에 따라 조금씩 회복이 됩니다. 따라서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영양 섭취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식사 적응 노력이 필요합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소개

브로콜리 : 브로콜리는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1위에 오를 정도로 강력한 항암식품입니다. 설포라페인 성분이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고 풍부한 비타민 U가 위장을 보호합니다.
양배추 : 소화불량이거나 속쓰림이 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양배추의 성분으로 소화제가 만들어질 만큼 위암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생으로 먹기보다 살짝 찌면 소화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녹차 :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은 항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암 세포의 성장을 떨어뜨립니다.
블루베리 :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은 위암을 예방합니다.
현미 : 현미는 비타민 B가 풍부하며 체내 면역력 향상에도 탁월한 도움을 줍니다. 충분히 불려 부드럽게 밥을 지어 드시면 소화 흡수에 도움 됩니다.
사골국 : 뼈와 골수를 넣어 오랜 시간 끓여내는 사골국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소화력이 약한 환자에게 영양소 흡수를 잘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토마토 : 토마토의 비타민 C는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 이상이 들어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아주 들어있는 음식이며 뇌졸중, 심근경색, 혈당 저하와 암을 예방하는 대표 식품입니다.
강황 : 노란색을 띠는 커큐민 성분은 강력한 항암 작용으로 약으로도 이용됩니다. 위암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를 제한하며 암세포 자살을 유도합니다.
해초류 : 해초는 위장의 내벽을 지켜주는 위장 보충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암효과도 있으며 헬리코박터균을 줄이고 위암 세포를 파괴합니다.
마늘 : 마늘을 빻고 15분 뒤 먹으면 알리신을 형성시킵니다. 알리신은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하며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수술 후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위절제수술 후에는 위장 기능이 약해진 상태이므로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 등은 삼가십시오. 아래 음식들을 참고하여 주의하십시오.

섬유소가 많아 질긴 식품
잡곡류 : 현미, 보리, 콩 껍질, 팥 등
채소류 : 더덕, 도라지, 미나리, 고구마순, 토란대 등
과일류 : 감, 대추, 파인애플, 과일 껍질 등

말린 식품
말린 어육류 : 육포, 건오징어, 멸치, 북어 등
말린 채소류 : 무말랭이, 건 고사리 등
말린 과일류 : 곶감, 대추, 무화과 등

반드시 피해야 할 식품
맵고 짠 음식 : 젓갈, 장아찌, 진한 찌개, 매운탕 등
술, 담배, 카페인 음료(커피, 홍차 등)

 

오늘은 위암 초기 증상, 위암에 좋은 10가지 음식, 수술 후 먹지 말아야 할 음식 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참고하셔서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